카페인은 현대인들에게 잠과 피로를 깨워주고 누군가에게는 활력소가 되기도 하는데요. 커피 안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교감신경으로의 전달과정에서 관련이 있는 C-AMP(Cyclic AMP)가 분해되는 과정을 막아 교감신경의 수용체가 흥분한 것처럼 두근거리고 과다섭취 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권장 카페인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 섭취량
식품의약품 안전에 따르면 성인기준 1일에 커피는 4잔 청소년은 에너지드링크(레드불)이상 섭취할 경우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 권고량을 넘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카페인 부작용
식약처는 카페인의 과다한 섭취는 수면장애, 불안감등 을 일으킬 수 있고 카페인의 경우 성인기준 400mg 임산부는 300mg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의 경우 몸무게 1kg 당 2.5mg 이하로 설정하여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가장많은 식품?
식약처에서는 전국민 대상으로 카페인 섭취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 유통식품 21 품목 883건을 대상으로 카페인 함량을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는데요.
볶은 커피/원두(91.5mg) > 액상커피(88.2mg) > 조제커피/커피믹스 (84.8mg), 인스턴트커피(81.1mg) > 탄산음료(75.2mg) 순으로 카페인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연령별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
연령별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은 성인(만 19세이상):78.0mg, 청소년(13세~18세):16.2mg, 어린이(만 7세~12세): 5.4mg, 미취학 어린이(만 1세~6세): 1.6mg으로 카페인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다행히 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식약처에서 공식발표한 일일 카페인 권장섭취량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하루평균 섭취하는 카페인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통계 수치상 우리나라사람들이 평균 카페인섭취량은 권장 기준치를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