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에는 항상 크고 작은 바람들이 불어옵니다. 이제는 한국 주식시장에만 머물지 않고 해외에도 투자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번글에서는 해외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투자 해야하는 이유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은 전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4%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한국 주식시장에만 투자한다면 나머지 96.8%의 투자기회를 놓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현재 글로벌화가 되는 시점에 세계기업들의 영향력도 커지는데 국내주식에 머무르는 것은 투자기회를 날려버리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도 합니다.
세계주식시장
세계주식시장에는 산업을 이끄는 여러 기업들이 있는데요.테슬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등 혁신을 이끌고 세계화를 하려는 대기업들이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37%는 전기전자 업종이 은행, 보험과 같은 금융업 종이 14%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반절을 차지하고 있어 특정 한 곳에 치우친구조로 인해 국내투자만으로는 투자에 대한 견해를 넓히기 어렵습니다.
해외 주식투자 ETF
이렇게 해외주식투자는 세계적인 기업들인만큼 해당 기업들의 정세가 끊임없이 바뀌어 해외투자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해외투자 ETF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TF는 환율이나 선물시장에 따라 가격이 변동하는데요. 미국의 달러와 원화의 교환비율인 환율은 장중에 실시간으로 반영되고 이는 해외투자 ETF 가격에 반영이 됩니다.
선물시장의 경우 미국선물시장에서 주식거래가 일어날때 시차로 인해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장이 닫혀 있는데요. 미국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이 한국에 상장된 해외투자 ETF 가격에 반영이 되니 해외 ETF 투자를 진행하실 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