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에서 청년이 되면서부터 빚을 지게 되는데요. 바로 학자금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그렇습니다. 청년들에게는 빚을 지는 것은 무섭기도 하고 이자가 붙어 학자금으로 몇백만 원이나 몇천만 원의 빚을 지게 되면 청년들의 경제적 선택에 제한을 만들게 되는데요. 이번글에서는 학자금 대출받기 전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학자금대출은 우리나라뿐만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전 세계 학생들이 학자금 대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학자금 대출을 하는 것을 레버리지(Leverage) 투자라고 보고 있는데요. 레버리지투자란 타인의 자본을 사용하여 자기 이익률을 높이는 투자입니다.
만약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경우 가치가 하락해 원금손실 및 투자손실을 볼 수 있는 반면 학자금 대출은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에 따라 학자금대출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달라지게 되는데요. 학자금 대출을 사용하여 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학업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종류 (일반상환, 취업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일반 학자금 대출은 빌린돈을 갚아야 하는 기한이 최대 20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10년= 이자납부 기간, 10년= 이자+ 원금을 납부하는 기간)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취업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취업으로 소득이 발생하는 순간부터 갚으면 되는 학자금 대출입니다. 일반적으로 취업 후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이 더 좋아 보이는데요. 일반 학자금대출의 경우 금리가 고정되어 있고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변동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금리가 낮다면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학자금대출 상환 종류 (학자금 대출 갚는 방법)
학자금 대출을 받기전에 빌린 돈을 갚는 방법에 대해 알아봐야 하는데요. 학자금대출 상환 방식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원리금 균등상환과 원금 균등상환, 만기일시 상환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은 원금+이자를 매월 같은 방식으로 갚는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상환은 매월 갚아야 하는 돈이 같아 지출관리가 쉽지만 원금 균등 상환보다 이자를 더 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상환은 원금을 똑같이 나누어 갚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원금 균등상환은 이자를 가장 적게 낼수 있지만 초기에 내야 되는 금액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만기 일시 상환
만기 일시상환방식은 매달 이자만 내고 대출만기일에 원금을 모두 갚는형식의 학자금대출 상환방식입니다. 대출기간에는 이자만 지불하고 대축금을 갚아야 하는 만기시점이 되면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 방식의 대출방법입니다. 하지만 만기 일시상환의 경우 이자도 가장 많이 지출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