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글에서는 프리 웨이트 운동과 머신운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보통 웨이트 트레이닝을 진행할때 프리웨이트 운동을 선택할지 머신운동을 선택할지 고민하곤 합니다. 과연 어떤게 더 좋을까요?
웨이트 트레이닝 운동
우리가 알고 있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라고 부르는 근력운동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프리웨이트
- 맨몸운동
- 머신운동
이렇게 3가지 근력운동을 세분화 하면 프리웨이트 운동으로 벤치프레스, 스쿼트, 데드리프트. 맨몸운동으로는 푸쉬업, 턱걸이, 스쿼트, 딥스. 머신운동으로는 레그 프레스, 레그 익스텐션, 머신 프레스, 핵 스쿼트 등 다양한 운동이으로 나누어집니다.
많은 분들이 프리웨이트 운동과 머신운동을 나누어 어떤 운동이 더 좋은지 서로 다른 운동으로 생각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머신을 사용한 운동이 프리웨이트 운동과 비교했을 때 더 나쁘다는 식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머신운동이 프리웨이트 운동보다 나쁘다는 식으로 볼 수는 없는데요. 각자의 운동은 전체적인 운동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이기 때문에 프리웨이트 운동과 머신운동을 적절히 섞어가며 운동을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종류 다양화하기
좋은 운동은 한 가지 루틴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모든 운동방법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은 운동방법인데요. 머신운동에 대한 몇 가지 오해를 들자면 머신을 사용한 운동이 고정된 범위 안에서 제한적으로 움직이는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프리웨이트 운동보다 더 나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벤치프레스는 프리웨이트 운동이지만 역시 제약이 많은데요. 바벨을 사용한 벤치 프레스는 개인의 팔 길이나 가슴 근육의 사이즈에 따라 가동범위도 달라지며 사용되는 가동범위 또한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으로 본다면 프리웨이트와 머신운동 어느 한쪽이 더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 각자 맞는 운동이 따로 있고 운동은 다각면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측면에서는 장점이 되는 반면 어떤 측면에서는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프리웨이트 vs 머신운동 어떤 게 더 좋을까?
하지만 프리웨이트 운동이 머신운동과 비교했을 때에 더 많은 근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데요. 프리웨이트 운동은 고정된 자세로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바벨이나 덤벨을 이용하여 근육을 수축시킬 때 덤벨과 바벨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프레웨이트 vs 머신운동 이론
실제로 미국 저널에 등재된 벤치프레스와 스미스 머신의 근육 활성화 논문을 보았을 때 벤치 프레스 운동을 하는 것이 스미스 머신을 사용한 것보다 더 많은 삼각은 을 발달시키고 강도 측면에서도 더 큰 근육 활성화를 보였습니다.
이런 결과는 스쿼트나 레그프레스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운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점이 바로 자극인데요. 머신을 활용한 운동을 진행하면 고정된 자세로 한 부위를 집중적으로 타겟할수 있으니 머신운동이 더 정확한 자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머신운동은 근비대 스트렝스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행하는 데 있어서도 장점으로 적용되는데요. 근비대와 스트렝스 프로그램을 섞어서 진행할 때 머신운동을 섞어준다면 부상의 위험 없이 운동효과를 최대한으로 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프리웨이트 운동과 머신운동 각각 운동에 대한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어떤 경우에서는 프리웨이트 운동이 머신운동보다 좋은 경우가 있고 어떤 경우에서 보면 머신운동이 프리웨이트보다 더 적합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프리웨이트 운동이 프리웨이트보다 좋다라고 단정 짓는 것보다 프리웨이트 운동과 머신운동의 장점을 활용하면 보다 나은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