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중장기적으로 자산을 형성하고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청년 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최근 청년 희망적금 제도가 도입되어 많은 청년분들이 적금및 비과세 혜택을 받았는데요. 이번에도 청년 도약계좌라는 이름으로 많은 청년들이 자산형성을 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자격
- 나이: 만 19세 ~ 34세 청년 (1988년생 ~ 2004년생)
- 가입 기간: 2023년 6월 ~ 2025년 12월 31일
- 소득 조건: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 정부 지원: 소득 구간에 따라 4~6% 지원 납입 한도: 월 납입 최대 70만 원 (70만 원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
- 의무 가입 기간: 5년 (단, 청년도약계좌 대학생 남성분 중 군인, 병역 이행 기간으로 최대 6년까지)
중위소득이란 전체가구를 소득순서로 세웠을때 중간에 위치한 가구의 소득을 계산했을 때를 의미하며 이는 정부에서 각종 경제지표를 반영한 노인가구소득의 중간값을 발표합니다.
개인소득 6천만원 이하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를 충족하는 청년이라면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주의사항
- 소득이 있는사람만 가입이 가능하며 직업이 없는 경우 가입이 불가합니다.
- 비과세 납입한도는 연 840만원으로 월 70만 원에 해당합니다.
- 청녕도약계좌 가입자는 본인의 선택으로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을 선택하여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의무가입 기간내 계좌를 해지하거나 인출할 경우 혜택을 본 부분에 대해서 추징합니다.
- 위 사항들을 확인해보시고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기 전 자신의 조건이 맞는지 확인 후 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정말 괜찮을까? (청년도약계좌 장단점)
청년도약계좌 장점
- 청년들이 중장기적으로 시드머니를 모을 수 있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청년들은 자신만의 자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한 청년들은 소득구간에따라 4% ~ 6%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비과세 혜택을받아 청년도약계좌를 통해 얻는 이자수익은 세금면제 혜택을 받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단점
- 최대 월70만원씩 저축해야 하니 매월 저축하는 것으로 인해 일상에서 사용하는 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청년도약계좌의 최대 가입기간은 5년인데요. 이는 중간에 계약을 해지할수도 없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청년 중에서도 무직자는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없어 소득이 있는 청년들에게만 제한된 제도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안정적인 자산과 재무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청년들은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신중하게 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청년 도약계좌의 장점과 단점들을 고려하여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할지 신중하게 고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