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송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처럼 모바일 뱅킹이 가능한 시점 계좌이체를 잘못하여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요.
아무리 꼼꼼한 분이더라도 크고 작은 실수를 하기 마련인데 돈과 관련된 금전적인 부분에서 실수를 일으킨다면 난감해질 때가 많습니다. 또 계좌이체를 한 시점으로부터 돈을 어떻게 받아야 할지 당황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착오송금 시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심호흡 하고 진정하기
최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착오송금으로 인한 돈 반환요청이 30만 건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계좌이체 실수를 한 것은 여러분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자신을 탓하지 않고 진정하고 상황을 판단해야 합니다. 물론 해결법 또한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거래은행에게 연락하기
일단 착오송금을 하셨다면 최대한 빨리 거래한 은행에 연락을 취해야 하는데요. 송금을 신청한 은행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반환 청구 접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은행 영어비간외 저녁이나 주말 혹은 공휴일에 착오송금을 하셨다라고 하더라도 반환 청구접수는 공휴일을 가리지 않고 24시간 받는 은행이 많으니 송금을 진행한 은행게 반환청구 접수를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
이렇게 반환청구 접수를 통해 돈을 입금받은사람이 반환에 동의하면 최종적으로 이체한 돈을 다시 돌려받으실 수 있는데요. 만약 수취인(착오송금으로 인해 돈을 받은 사람)이 동의를 하지 않아 이체한 돈을 지급받을 수 없는 경우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을 진행하셔야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체 관련 서비스 사용하기
이런 착오송금과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사전에 예방방지가능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바로 거래은행에서 지연이체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지연이체 서비스는 스마트폰 뱅킹을 통해 송금 시 수취인 계좌에 일정시간 이후 입금되는 서비스로 만약 오후 1시에 10만원이라는 돈을 A에게 보냈다면 5분 뒤 오후 1시 5분에 A에게 입금되는 방식의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연인출 서비서, 입금계좌 지정서비스를 사용하시면 착오송금이 발생하는 일이 덜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착오송금(계좌이체 실수)를 하는 경우 해결방법과 미리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착오송금 방지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송금하기 전 돈을 받는 사람의 계좌번호와 이름을 꼼꼼히 확인하고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