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일어났을 때 얼굴이 부어 걱정인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번글에서는 얼굴이 붓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
- 심장질환
- 신장질환
- 갑상선 질환
- 여성호르몬 불균형
아침에 일어났을때 얼굴이 붓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가장 흔한 첫 번째 이유로는 수면 중 체액이 모이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혹은 낮동안 장시간 앉아있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얼굴이 부울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심장질환, 신장질환, 갑상선질환, 여성호르몬 불균형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장이나 갑상선 질환
신장은 몸속 노폐물을 여과해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노폐물배출과 수분배출이 원활하지 못해 몸전체에 수분이 머무르게 합니다. 갑상선기능의 경우에도 갑상선 호르몬 분비량에 이상이 생겨 피부 진피층에 있는 점다당질 성분이 분해되지 않는데요. 이 점다당질 성분은 수분을 끌어들이고 피부를 붓게 합니다.
여성호르몬 불균형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얼굴을 붓게 하는 성질이 있는데요. 에스트로겐은 배란기에 특히 왕성하게 분비되는데요. 특히 여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될 때에는 염분, 카페인, 정제탄수화물, 초콜릿, 알코올등 과도한 지방이 든 음식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콜티솔 호르몬은 얼굴부종이나 얼굴붓기를 심해지게 하는데요. 콜티솔은 체내 염분대사를 방해해 염분이 체내에 머무르게 만들고 항이뇨호르몬이 작용해 체내에 있는 수분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 얼굴을 잘 붓게 만듭니다.
아침에 얼굴이 자주 붓는다면 해결방법
물 자주 마시기
물을 자주 마시지 않은 사람은 만성 탈수증상을 일으키는데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다면 수면에 들어갔을 때 반작용으로 인해 세포나 혈관 내 세포에서 물이 빠져나와 부기를 만드는데요. 우리 몸에 물이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물을 마시게 된다면 우리 몸은 물을 체내에 저장하려고 피부층에 수분을 축적시켜 이는 몸이 붓게 만들고 얼굴을 붓게 만듭니다.
뜨거운 물보다는 미온수로 세수하기
뜨거운 물로 세수를 하는 경우 얼굴 주변의 혈관에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얼굴로 쏠리게 되면서 부종이나 얼굴부기가 더 나타나는데요. 사우나 역시 사우나를 자주 하는 경우 열에 의해 피부가 자극받게 되고 탄력을 잃어 잔주름도 많아지게 됩니다. 반면 차가운 물은 피부 근처 혈관을 수축해 피부로 유입되는 수분을 밖으로 내보내게 되는데요. 얼굴부기 제거에 효과가 많습니다.
이렇게 짠 음식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얼굴이 잘 붓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얼굴이 자주 붓는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시고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