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방법 2편 (주식계좌 개설, 주식계좌 종류, 주식 수수료)

저번글에서는 주식투자하기 전 투자해야 하는 종목과 업계를 알아야 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이번글에서는 그다음 주식계좌 개설방법과 주식의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식계좌 개설하기

주식을 구매하려면 증권사 계좌를 갖고 있어야 하는데요. 요즘에는 증권사 앱을 통해 주식계좌를 비대면으로 빠르게 만들수 있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은 보통 3분~5분 정도 소요되는데요. 주식계좌 개설 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주식계좌 종류

그다음 이제 주식계좌 중 CMA 계좌, 종합매매계좌, 연금저축계좌, 선물옵션계좌, 금현물계좌 등 다양한 계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개설해야 합니다.

CMA 계좌: CMA계좌는 자산관리가 가능한 계좌로 하루만 넣어도 이자가 붙는 계좌입니다.

종합매매계좌: 종합 매매계좌는 CMA 기능 외에도 해외주식거래도 가능한 계좌입니다. 국내주식, 해외주식 모두 거래가 가능한 계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물옵션계좌: 선물옵션계좌는 코스피(KOSPI)와 헤지(Hedge) 거래가 가능한 계좌로 금거래가 가능한 계좌입니다.

이중 어떤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수수료가 면제되는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주식을 거래하게 되면 주식과 관련된 세금과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되는데요. 주식거래 수수료 무료혜택을 주는 증권사를 찾아 수수료만 줄어도 주식 수익률을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수료 무료혜택을 주는 증권사 주식계좌를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거래 시간 (09:00 ~ 15:30)






주식에 입문하셨다면 장 마감, 장이 열렸다는 표현들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주식거래의 정규 운영시간은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주식거래는 주말에는 거래가 불가능하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 주식장이 열립니다.

주식장 동시호가 시간 (08:30 ~ 09:00)

주식에도 사전주문이 있는데요. 오전 8시 30분 ~ 오전 9시까지 장 여리기 30분 전 주식을 얼마에 사고팔지 미리 주문접수를 받고 거래가 진행됩니다. 전문용어로는 ‘장 시작 동시 호가’라고 부르는데요. 30분 동안 접수된 주식의 가격과 수량을 파악하여 그날의 주식 시작가격이 형성됩니다.

장 마감동시 호가 시간 (15:20 ~ 15:30)

장 동시호가와 마찬가지로 오후 3시 20분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장이 닫히기 10분전 주식을 얼마에 사고팔지 사전주문을 받고 오후3시 30에 일괄 거래가 됩니다. 이 10분간 접수받은 주식의 가격과 수량을 파악하여 그날의 종가(주식의 마지막 가격)가 결정됩니다.

주식 수수료

주식계좌 개설을 마치고 주식을 매수하면 이제 주린이에 입문하시게 되었는데요. 이를 주주라고도 표현합니다. 주주는 주식회사의 주인이라는 뜻으로 한 기업의 투자자가 된 것입니다. 주주로 주식을 사거나 팔게 되면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이를 증권 거래세라고 하고 실제 수익은 주식거래 수수료를 제외한 수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