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을 많이 사용하더라도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아침이면 얼굴이 붓는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내 몸에서 이런 현상들이 나타난다면 체내에 전해질이 충분히 공급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전해질
전해질은 혈액과 같이 우리몸에서 전하를 운반하는 무기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의 체액, 혈액, 소변에 전해질이라는 물질들이 녹아져 있습니다. 전해질의 대표적인 예로는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근육이 정상적으로 이완, 수축을 도와주고 뇌와 심장기능을 유지하며 면역을 담당하는 기관에도 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향상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니 전해질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해질이 부족한 몸의 증상
- 고나트륨혈증: 체내 나트륨이 과도하여 수분이 부족하여 갈증, 두통, 메스꺼움, 구토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저나트륨혈증: 체내 나트륨이 부족하여 체내수분이 증가한 상태로 뇌세포가 위축되면서 경련, 중추신경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고칼륨 혈증 / 저칼륨혈증: 혈액 속 칼륨이 많거나 부족하여 심장근육이나 신경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전해질이 부족해진 경우 심장이 빨리 뛰게되고 호흡이 가빠지면서 근육에 경련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또한 얼굴, 손이 붓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부종, 피부 트러블, 무력감을 느껴지게 되고 구토, 두통, 심박수증가, 근육경련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체내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나는 이유
전해질은 우리몸의 콩팥에서 배설을 하게 되는데요. 심장질환이나 콩팥기능이 좋지 못하다면 체내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만약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다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여름철에 경련을 일으키며 쓰러지는 증상 중 하나로 피로와 영양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불균형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해질 섭취방법
- 소금물 or 이온음료 섭취하기
- 과일 섭취하기
우리 몸속 부족해진 전해질을 보충하는 방법으로는 소금물을 섭취하는 것인데요. 소금물은 탈수증상이 있는 환자에게도 응급처치용으로 제공될 수도 있는 만큼 핵심적인 전해질을 우리 몸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온음료에는 풍부한 전해질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를통해 부족해진 전해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과일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전해질을 충분히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전해질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해질은 음식에도 들어가 있지만 절절한 과일, 이온음료 섭취를 통해 부족해진 전해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