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증상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은 자신과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을 보지 않으려고 했는데도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요실금이 발생하게 되면 환자는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요실금은 치료하지 않는다고 생명에 위협이 되는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제약이 발생하며 개인삶의 질을 상당히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요실금이 발생하기 쉬운 나이

요실금의 경우 남녀노소 모두에게서 발생하는데요. 특히 중년이후의 여성, 신경질환환자, 노인에게서 요실금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요실금환자 중에 여성이 92%를 차지하며 50세 이상의 환자수는 70% 이상이라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요실금 종류

복압 요실금

복압요실금의 경우 여성 요실금의 가장 흔한종류로 배에 힘이 들어가면 배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소변이 새는 증상인데요. 신체의 노화, 출산, 비만, 골반부위 수술, 당뇨가 원인입니다. 대부분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기침, 재채기, 웃을 때,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할 때 복압요실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절박 요실금

절박요실금의 경우 원인을 알수없으나 요실금의 경우 과민성방광, 방광염, 당뇨, 골반수위 수술, 뇌졸중, 척추손상, 신경병이 원인이 되어 요실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혼합 요실금

혼합요실금의 경우 절박요실금과 복압 요실금이 모두 있는경우에 해당됩니다.

범람 요실금

범람 요실금은 5% 이하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방광의 용량으로 많은 소변이 차고 넘쳐서 새어 나오는 요실금을 의미합니다. 또한 대체로 소변 마려운 증상이 저하된 경우가 나옵니다.

요실금 예방방법

요실금은 간편하게 치료가 가능한데요. 많은 요실금환자들이 부끄럽다는 이유와 굳이 돈을 쓰기 싫다는 이유로 요실금치료를 받지 않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실금의 경우 약물치료, 행동치료, 수술치료로 수술받을수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해 요실금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실금 예방방법
케겔운동

골반근육운동 (케겔운동)

케겔운동의 경우 항문을 조이는 힘을 주었다 풀어주는 운동법으로 복압 요실금에 특히 효율적이라고 나타나는데요. 시간이 날 때마다 케겔운동을 해주면 복압요실금에 효과적입니다.

올바른 배뇨습관

만약 요실금이 생긴다면 배뇨간격을 줄여보는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만약 배뇨 간격이 너무 짧고 급한 배뇨를 한다면 배뇨기간을 참으면서 조금씩 늘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변비 및 금연조절

변비가 심하면 요실금을 악화시킬수 있으면 흡연의 경우 기침을 유발하여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