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를 작동시킬 때 뿌드득 뿌드득 이런 소리가 나는데요. 평소 앞유리 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와이퍼를 작동시킬 때마다 와퍼가 뻑뻑해진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이런 와이퍼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다양한 해결방법이 있는데요. 이번글에서 와이퍼에서 나오는 소리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퍼 채터링
와이퍼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소음을 와이퍼 채터링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와이퍼 채터링 현상이 발생하게되면 비나 눈이 내릴 때 와이퍼로 잘 닦이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와이퍼 채터링의 원인으로는 와이퍼와 맞닿은 유리면이 고르지 못해 발생하는 소리이기도 한데요.
와이퍼 채터링 현상이 지속된다면 차량 앞유리의 유막이 두꺼워지지 않았는지 의심해 봐야합니다. 자동차 앞유리 유막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깨끗한 수건에 물을 적셔 앞유리 표면을 닦고 왼쪽이나 오른쪽 측면에서 조명을 비춰보면 됩니다. 이때 앞유리 유막이 두 까우면 내부가 투명하게 비치지 않고 앞유리 유막이 얇아지면 안쪽이 환하게 드러나는데요.
자동차 앞유리 유막현상은 기름, 먼지 및 이물질들에 의해 앞유리에 막이 생긴현상이기도합니다.
앞유리 유막제거방법
자동차 앞유리 유막은 산화세륨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는데요. 산화세륨은 연마제의 종류 중 하나로 유리표면에 붙은 이물질을 갈아내는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차 앞유리면에 잔흠집를 제거할 만큼 강한 연마력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산화세륨을 사용하여 앞유리 유막을 제거하는 방법은 많은 자동차 전문가들이 추천하지 않는 방법인데요. 이렇게 강한 물리적인 힘을 가하여 유막을 제거하는 방법은 앞유리면에 상처를 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유막제거 용품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자동차의 와이퍼 워셔액에서도 계면활성제 성분이 어느 정도 들어가 있습니다. 계면 활성제는 세제나 샴푸처럼 기름기를 녹여 세척을 도와주는 성분을 지니고 있는데요.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 앞유리 유막을 제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와이퍼의 문제
만약 와이퍼를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았다면 자동차 와이퍼 자체를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자동차 앞유리와 맞닿은 곳은 고무(와이퍼 블레이드)로 흔히 겨울철에 쉽게 손상됩니다. 이렇게 손상된 와이퍼는 차량 앞유리에 흠집을 내고 와이퍼에서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자동차 와이퍼가 의심된다면 와이퍼를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와이퍼를 작동시킬 때마다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와이퍼 뽀드득 소리가 더 클수록 와이퍼 교체가 시급하다는 점과 앞유리의 유막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알려드리면서 이번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