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알아보기 (평가기준, 대출, 신용카드 점수)

우리는 성인이 되면서부터 돈으로부터 많은 제약을 받기도 하는데요. 대학생은 학자금 대출, 이제 막 사회 초년생이라면 대출, 보험, 신용카드, 신혼부부는 전세 자금대출까지 돈이 많이 필요하게 되고 대출이나 금융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돈을 빌리는 과정에서는 신용점수가 필요한데요. 이번글에서는 신용점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

신용점수는 은행, 보험사, 카드사등 금융사와 거래를 진행할때 필요한 척도로 외상으로 물건을 구매하거나 대출(돈을 빌릴 때) 지정된 날짜에 제대로 갚을 수 있는지 평가항목에 해당합니다. 금융기관에서는 각 고객을 대상으로 거래를 진행할 때에는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이를 평가합니다.

금융기관이나 금융회사에서 고객과의 거래를 진행할때 1년 이내 90일 이상 장연체가 발생할 확률을 통계내여 수치로 변환한 값이 신용점수라고 하는데요. 신용평가 회사가 각 고객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최고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신용점수(신용평가점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신용불량상태라고 판단되고 대출, 신용카드 발급에 있어서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금융사에서 신용점수 평가기준






  1. 신용거래 형태

금융사에서 신용점수를 평가하는데에는 신용거래 형태를 볼 수 있는데요. 상품별 신용거래 계좌종류와 건수에 따른 활용비율로 평가기준이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는다면 갚아야 하는 빛이 많고 다 갚지 못할 수도 있다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신용평점이 떨어지고 과도하게 현금을 사용한다면 이 역시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1. 상환이력정보

만약 대출을 받으셨다면 갚아야하는 기간 동안 돈을 갚았는지에 따라 신용평가점수가 나누어지기도 하는데요. 알맞은 날짜에 채무를 상환했다면 점수는 올라가고 대출금을 연체하는 경우 신용점수는 내려가게 됩니다. 대출금을 만기날짜 이내에 갚았냐 갚지 않았냐 여부에 따라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신용조회회사에서 연체정보가 수집되기 때문에 사회초년생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1. 현재 부채수준 및 신용거래 기간

대출금액이나 신용카드 이용금액도 보유한 채무 수준에 따라 신용점수 기준이 달라지는데요. 적정 금액을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연체가 없이 상환하면 신용조회회사에서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되고 신용평가점수가 올라갑니다. 또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평점을 올리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신용점수 조회하기

이렇듯 신용평가 점수는 중요한데요. 자신의 신용평가점수를 확인하는것은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는 NICE 지킴이와 같은 사이트에서 4개월에 1번씩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신용점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지 않을수 없는 만큼 신용점수는 우리가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