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 프랑스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도시중 하나인데요. 하노이는 베트남 수도권의 명성만큼 돌아다닐 거리, 볼거리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하노이 기찻길 거리
저는 우연치 않게 베트남 하노이 기찻길 거리라는 영상을 보게 되어 주저하지 않고 베트남 하노이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힘든 광경을 볼 수 있는데요. 기차가 다니는 거리 주변에 펍과 같은 술집이 있어 연인, 친구, 가족들과 함께 다녀오기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베트남 하노이 기찻길 거리를 가기 위해서는 많이 돌아가야 하는데요. 베트남 경찰 공안과 상인들이 연루되어 있어 관광객들이 무단으로 기찻길거리를 입장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하노이 기찻길거리를 입장할 때에는 꼭 상인들을 통해 입장을 해야하는데요. 기찻길 주변 상인들에게 기찻길 거리 내부 커피나 맥주를 마시러 간다고 말하면 관광객 몇 명을 모아 기찻길 거리내부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노이 기찻길 거리 시간표
월요일 ~ 금요일
- 19시 05분
- 19시 15분
- 19시 40분
- 21시 05분
- 21시 40분
- 22시 00분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 07시 45분
- 08시 50분
- 09시 20분
- 11시 30분
- 15시 20분
- 16시 20분
- 17시 30분
- 18시 15분
관광객들이 기찻길 거리로 이동하는 이유는 바로 기차가 지나가는것을 보고 싶어서 인데요. 기차가 지나가는 것을 보시고 싶다면 위 시간표를 잘 확인하시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기 위해 기차가 지나가는 시간 10분 ~ 20분 전 미리 입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갔던 카페에서 기차가 언제오냐고 물어보니까 기차가 오는 시간표를 적은 메뉴판을 건네주셨는데 해당 기차 스케줄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기차운행 스케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기찻길 입구에서 기차가 언제 지나가는 걸 볼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노이 호아로 수용소 박물관 (Nha Tu Hoa Lo)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하신다면 Hoa Lo 박물관을 가보시는것도 좋은데요. 우리나라 역사와 비슷하게 근현대사의 비극을 간직한 장소가 호아로 수용소 박물관입니다.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지 시절 수형자들이 지내던 감옥의 모습들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박물관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이 수용소에 같이 게 되었습니다.
하노이 재즈클럽 (Binh Minh Jazz Club)
- 오픈시간: 오후 5시
- 공연시간: 오후 9시
저는 재즈클럽을 좋아해 하노이에서 가장 유명한 재즈클럽에 다녀왔는데요. 하노이 재즈클럽의 위치는 하노이 오페라하우스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노이 재즈클럽에 오픈시간만 보고 일찍 방문했다가 다른 곳에 들려 방문한 후 8시쯤 재즈클럽에 재방문했는데요. 오후 9시부터 공연이 시작되니 재즈클럽에 방문하시고 싶은 분들은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노이 재즈클럽은 입장료를 전혀 받지 않는데요. 그 대신에 맥주나 음료값이 베트남 일반 맥주 1병의 4배 ~ 5배 정도 되니 맥주 1잔 시켜놓고 공연을 감상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하노이 맥주거리 (Ta Hien Street)
하노이 맥주거리는 하노이 최고의 맥주와 음식이 있는 거리로 프랑스 식민지 기간 동안에는 연극과 시를 즐길 수 있는 거리였는데요. 이제는 음식점과 술을 파는 상점들로 가득하며 관광객들을 잡기 위해 많은 상인들이 호객행위를 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녁 12시를 넘기면 베트남 공안들이 와 박에 있는 노점을 철수하니 그전에 자리를 잡고 1시간 ~ 2시간 정도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하노이보다 호찌민 맥주거리 부이비엔거리가 볼거리나 사람은 더 많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트남 하노이 먹거리
분짜 (Bun Cha), (분= 쌀국수면 짜=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분짜는 하노이 대표음식이라고 할 만큼 한국인 입맛에도 딱 맞는 음식입니다. 분짜는 하나만 시켜 먹으면 배부를 정도로 양이 많은데요. 피시소스와 야채, 쌀국수, 돼지고기를 적셔먹는 음식입니다.
기본적으로 분짜를 시키면 다양한 야채가 나오며 저 숯불고기와 쌀국수 면을 같이 드시면 됩니다. 저는 하노이에 가서 거의 분짜만 먹었을 정도로 제 입맛에 맞는 음식이었습니다.
반미 (Banh mi) 샌드위치
반미 샌드위치 역시 베트남에 놀러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으로 바게트로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를 반미라고 부릅니다.
반미는 베트남식 바게트를 반으로 가른 후 속에 소스나 고기와 같은 속재료를 넣어 만드는 일종의 퓨전요리라고 볼 수 있는데요. 베트남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이며 노점 같은 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베트남 하노이 관광지와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호찌민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