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 알아보기 (대출금리 산정방법, 대출금리 종류)

만약 대출받으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대출을 받게 되면 대출에 대한 이자도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번글에서는 대출금리 즉 대출이자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대출금리 산정방법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대출금리는 기준금리는 다양한 요소의 금리가 합쳐져 산정이 되는 방식입니다.

대출금리 종류

기준금리

기준금리는 고객한테 대출을 결정할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는 COFIX(Cost of fund index)를 단기대출의 기준금리는 KORIBOR(Korea Interbank Offered Rate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Cofix(Cost of fund index): 코픽스는 8개의 은행에서 8개의 수신상품 자금의 평균비용을 산출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은행은 다시 돈이 필요한 개인이나 기업에게 대출을 해주는데요. 이때 대출해 준 돈을 가지고 저축을 한 개인과 기업에게 이자로 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대출이자는 저축한 사람들에게 돌려줘야 하는 금리가 얼마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 KORIBOR(Korea Interbank Offered Rates): 코리보는 국내 은행들이 자금거래를 할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코리보는 15개의 은행에서 제시한 가장 높은 금리와 가장 낮은 금리 3개를 제외한 후 평균을 낸 값을 의미합니다.

가산금리






가산금리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결정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신용도가 높다면 가산금리가 낮고 신용도가 낮아진다면 가산금리가 높아집니다.

우대금리

우대금리는 은행이나 금융기관이 에금가입, 적금가입이나 신용카드 이용등 거래실적이 좋은 고객에게 적용시키는 금리 혜택인데요. 대출금리에서 우대금리를 뺀 금리로 대출이자가 결정되니 신용도를 높여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대출금리를 보았을때 신용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출금리 적용방식

대출을 받을때 어떤 금리를 선택하여 적용하는지 선택해야 하는데 크게 3종류로 나누어집니다.

  1. 고정금리: 가입당시의 금리가 대출만기까지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2. 변동금리: 대출기간동안 기준금리에 따라 대출상품의 금리도 변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보통 3개월~6개월 주기로 조정됩니다.
  3. 혼합금리: 일정기간동안 고정금리를 적용한 후 변동금리를 적용하는 방식의 금리입니다.

이렇게 대출금리종류와 금리가 적용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