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한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질환으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내 30세 이상의 성인 인구의 14% 정도가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글에서는 당뇨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뇨병
당뇨는 인슐린분비량이 부족하여 우리몸에서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으로 혈액 내 포도당농도가 높은 것이 당뇨병의 특징입니다. 혈액 내 포도당수치가 높으면 고혈당으로 인해 갈증, 잦은 화장실, 체중감소와 같이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요. 대한당뇨병학회 학술지에 따르면 성인 3명 중 1명은 당뇨병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당뇨인지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의 원인으로는 유전과 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당뇨병이 걸리기 쉬운 유전적 체질을 물려받았다면 당뇨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당뇨병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나이, 비만, 스트레스, 임신, 감염 등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당뇨병에 걸린 환자들이 많아지는이유로 과도한 음식섭취를 뽑았습니다.
당뇨병 증상
당뇨병에 걸리게 된다면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이때 수분도 같이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량이 늘어나고 우리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껴 갈증증상도 심해집니다. 또한 영양분이 몸에서 잘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 피로감을 잘 느끼고 체중감소증상이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방법
당뇨병 관리방법으로는 식사, 운동, 약물치료등이 있는데요. 가벼운 당뇨병을 앓고있는경우 식사나 운동으로 효과적으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식사나 운동만으로 혈당조절이 어려운 경우 약물치료를 동반하는데 경구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주사를 통해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