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오메가 3 보충제가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줘 뇌졸중 발생위험을 높이는 생활습관을 추려냈는데요. 이번글에서는 뇌졸중을 예방해 준다고도 알려진 오메가 3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뇌졸중은 뇌에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이 터지는 증상 이렇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혈전이나 동맥 속 지질이 뇌혈관을 막아 높은 콜레스테롤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주의하셔야 할 건강이상 징후 중 하나입니다.
뇌줄중이 위험한 이유는 바로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며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는데요. 미국 워싱턴 대학교 교수 연구팀이 뇌졸중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년 뇌졸중 환자는 급격히 증가하는 중이고 뇌졸중으로 사망한 사람은 44$정도 가량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뇌졸중 위험인자
- 미세먼지오염 (가정 대기오염 포함) 납노출
- 나트륨이 많은 식단
- 붉은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식단 과일/채소를 적게 섭취하는 식단 통곡물을 적게 섭취하는 식단 알코올
- 흡연 (간접흡연 포함)
이렇게 다양한 요인들이 뇌졸중을 유발하는데 최근 30년간 뇌졸중 부담을 가장 크게 높인 요인으로는 BMI 지수 (체질량지수로 지방의 양을 측정하는 비만측정법)로 뇌졸중 부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당음료를 줄이고 다양한 과일과 채소 섭취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식습관중에는 오메가-3, 오메가-6등 다양한 지방산을 섭취해 주는 것이 뇌졸중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발표가 있습니다.
오메가 3 과연 좋기만 할까?
이렇게 오메가3에 관해 좋은 의견이 나오고 있는 반면 한편에서는 오메가 3, 오메가6와 같은 지방산에 대해 우려를 표한 곳들도 나타났는데요. 미국 세인트대학교, 영국 리버풀대학교 연구팀들은 연구 대상자 중 오메가3가 포함된 생선기름을 장기적으로 섭취한다는 인원을 분석한 결과 심혈관질환 없이 건강한 상태였던 참여자들 중 오메가3를 주기적으로 먹는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심방세동, 뇌졸중 발병위험률이 13%, 5%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에 반해 이미 심혈관질환을 앓고있는 사람들에게 오메가3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났는데요. 심혈관질환이 있으면서 오메가3를 장기적으로 섭취한 경우 심방세동에서 심장마비로 진행할 위험이 15%, 사망에 이르는 심부전 확률이 8% 정도 낮아졌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심장협회(AHA)에서는 오메가3가 심혈관질환 치료,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근거가 없어 권장하지 않는다고 발표한 적이 있어 임상적 효과에 대한 논쟁이 계속 이어져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