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잇살 관리하는 방법 (나잇살 원인, 내장지방, 나잇살 다이어트 방법)

나잇살은 나이가 들면서 찌는 살은 의미하는데요. 보통 30대 중후반을 넘어가면서 나잇살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나잇살은 식사량을 조절하거나 운동을 하면 금세 빠지게 되지만 10대와 20대와는 달리 몸 전체에 고루 살이 찌는 현상 보다 복부와 하반신에 살이 붙어 하반신에 지방이 몰려있는 배형 몸매, 배만나온 몸매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나잇살의 원인

나잇살의 주된 원인은 노화입니다. 신체기능은 첨첨 떨어지면서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체내에 남은 에너지 지방으로 축적되는데요.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나잇살 잘 빠지지 않는 이유에도 바로 군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남성은 근육의 성장과 유지를 돕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여성의 경우 지방이 분해되며 생성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살이 찌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나잇살은 내장지방일까?






누군가한테 나잇살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드려져야 한다고 이야기하지만 누구에게는 나잇살은 내장지방형태로 쌓이게 됩니다. 내장지방은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복부비만, 고증성지방, 공복혈당장애가 동시에 나타나는 대사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나잇살 다이어트 방법

과식이나 무리한 식사제한 금물

나잇살 다이어트를 진행할때에는 과식과 폭식은 금물입니다. 만약 배만 볼록하게 나오는 사과형 몸매의 해당하는 사람은 과도한 식사량이 원인으로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소식이나 단식을 할 경우 식사량을 줄이거나 원푸드의 경우 과도하게 식사를 제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도한 운동 주의하기

빨리 살을뺴고 싶다는 생각에 녹초가 될 때까지 운동을 하거나 평소 걷기 정도의 운동도 하지 않는 사람이 무작정 달리는 식의 운동도 삼가해야 합니다. 또한 신체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과한 운동은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를 가해 부상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데다 몸에 피로를 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잇살관리하는 방법

단백질은 늘리고 탄수화물은 줄이기

단백질은 부피에비해 칼로리가 적은 데다가 근육을 키우는데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감소해 살이 찌기 쉬운 몸이 되는데요.

가능하면 살코기가 많은 육류를 비롯해 생선, 두부, 견과류를 매일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면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으로 쓰고 남으면 이를 지방으로 바꿔 복부에 저장하여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백미대신 현미, 잡곡 등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병행하기

유산소운동은 더불어 근육운동은 중요한데요. 유산소 운동만해도 어느 정도 살이 빠지지만 근육운동을 하면 요요현상을 줄여주고 피부탄력을 줄여줍니다. 특히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은 허벅지와 엉덩이등 하체에 몰려있어 하체를 단련하면 기초대사량을 크게 높여주어 살이 쉽게 찌지 않게 해 줍니다.

숙면취하기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운동하는 것만큼 숙면을 잘 취하는 것 역시 다이어트에 좋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잠을 자지 않으면 에너지를 소비해 살이 빠지는 것 같지만 피로를 회복하지 못하여 오히려 살찌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또 잠이 부족하면 과식과 폭식의 위험도 있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