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의 경우 1년마다 갱신주기가 돌아오는데요. 대부분의 자동차보험 계약은 1년에 1번꼴로 보험료를 지불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입해 놓은 보험은 한 번의 보험료만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보험과 같은 경우 계약은 할부로 계약이 체결되는데요. 1개월에 1번 보험료 10만 원을 20년 조건으로 가입하게 된다면 총 보험료납입은 24,000,000원이 됩니다.
이 금액을 지불하는데는 많은 부담이 따르게 되는데요. 나의 경제력과 맞는 보험을 찾는 것이 올바른 보험가입이라는 점 한번 다시 설명드리면서 나에게 맞는 보험가입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구가 지출하는 항목중에서 1위는 주택구매비용에 해당하고 보험료는 상위 2위에 해당할정도로 우리나라에서는 보험료로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데요. 주택구매 비용 같은 경우 할부계약에 해당하지만 보험가입 역시 월별로 납입하는 보험료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험을 해지하는경우
보험을 해지하는 경우 손해도 클 수 있는데요. 주택의 경우 시세가 오르면 이익을 볼 수도 있고 중도에 매매하더라도 구입비용을 회수하기가 보험에 비해 쉽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중고차 시장에 내놓게 되면 쉽게 팔리는데요. 보험상품의 경우 중고시장 같은 것이 있지 않아 보험을 중도해지 시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 비교했을 때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보험은 유지가 계속되어야 보험인데요. 보험에 가입하는 목적은 사고 후 처리비용을 미리 받을 수 있도록 안전책을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보험사와 고객이 특정사고 위험을 담보할 계약을 체결한 후 고객은 보험사에게 보험료를 지불합니다. 따라서 보험료와 보험금 순환을 위해서는 보험계약의 유지가 필수적인 조건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보험계약을 진행한 후 5년 유지율은 50%가 되지 않습니다. 이 말은 10명이 보험에 가입하면 5년 뒤 10명 중 5명이 보험계약을 해지한다는 말이기도 한데요.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사람들은 돈이 더 필요하게 되고 이로 인해 보험계약을 해지합니다. 보통 보험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납부가 필요한 할부계약임에도 불구하고 월 보험료만 생각하고 가입하는 경우가 흔한데요. 해지한 보험은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아무 보장도 혜택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보험해지 자체만으로는 금전적 손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합리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
보험료와 관련된 문제는 대부분 적립보험료로 인해 발생합니다. 보통 광고에서 나오면 ‘보험계약 만기 시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줍니다’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적립보험료를 쌓아서 돌려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지불하고 있는 월납보험료는 크게 보장보험료와 적립보험료로 구분되는데요. 예를 들어 적립보험의 계약의 월납 보험료가 10만 원이라면 3만 원은 보장보험료고 7만원은 적립보험료로 매달 10만원중 3만원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된다면 소멸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도 눈치채셨듯이 보험만기가 너무 길다는 것인데요. 30살의 보험가입자가 20년 납입으로 100세 만기 암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100세에 남기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20년 동안 납부한 보험료는 70년 뒤 돌려받을 때 금액의 가치가 많이 떨어져 있는데요. 이는 물가상승률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명하게 보험에 가입하려면 시간에 따른 물가, 화폐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이를 생각하지 않고 과도한 적립보험료를 내야 되는 보험을 가입하게 되다면 보험료 납입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중간에 보험을 해지하는 경우 큰 손해를 입게 됩니다.
보통 보험을 은행적금과 비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적금은 어느 때나 해지를 해도 원금을 받을 수 있지만 보험은 중도해지 시 원금을 받기가 어렵다는 점 다시 한번 기억해 주시고 적립보험료는 되도록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립보험이 아닌 보장보험을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험금을 받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데요. 50년이나 70년 뒤 만기 환급금을 받는 적립보험료를 지불하는 것보다는 그 돈으로 적금, 펀드, 투자를 통해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보험가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보험금 적립금이 없는 보장보험료로만 구성된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이미 적립보험료가 존재하는 계약에 가입하셨다면 보험 변경설계를 통해 적립보험료를 제외할 수 있으니 가입한 보험사에 문의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현명하게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험은 유지되어야 보험입니다. 미래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미리 보험에 가입해 놓고 물가상승률로 인해 돈의 가치가 떨어진 미래의 시점에 돈을 돌려받는 적립형식의 보험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