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경력이 길다고 하더라도 예측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사고입니다. 또 우리 몸은 우리가 알아채지 못한 사이에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예측하지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것을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고령운전자 안전교육입니다.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교육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교육 대상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은 만65세 이상 운전자로 대상으로 하는데요. 만 65세 이상으로 하는 교육은 권장사항이고 만 75세 이상이라면 교통안전교육은 의무대상입니다.
고령 운전자 교육의무 신청하기
https://www.safedriving.or.kr/auth01.do?deptFlag=1
고령운전자 수강신청은 365일 가능하며 수강기간은 고령운전자 교육 신청일로부터 30일이고 교육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또한 교육을 모두 수강하시면 고령운전자 교육수료를 완료한것으로 인정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령운전자교육 내용
- 노화와 안전운전
- 약물과 운전
- 기억력과 판단능력, 인지능력 대처
- 교통법 이해
이렇게 4가지 항목에대해 교육을 받으셔야 하고 만 75세 이상 운전자분들은 의무교육이니 주의 깊게 들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운전자교육 준비물
- 치매선별검사 결과지(1년이내 받은 검사결과지도 인정)
- 운전면허증 (갖고있는 경우)
- 여권용 사진 2장 (3.5cm x 4.5cm / 6개월 이내 찍은 사진)
- 수수료 (현금/카드 가능)
- 건강검진 결과지 (2년이내 받은 결과지도 인정)
고령운전자 교육을 받으실때 운전능력은 인지능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고령운전자에 해당하신다면 치매선별검사를 진행하여 본인의 인지능력을 검증받아야 합니다.
치매선별검사는 지역 치매안심센터(1988-9988)로 전화하거나 병원, 의원에서 치매검사를 받으실 수 있으니 해당 검사결과지를 교통안전교육기관 제출용 결과지로 발급받아 준비하시면 됩니다.
치매검사의 경우 경찰서, 운전면허시험장방문에 모두 필요하고 치매검사 비용은 무료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령운전자검사 절차
이렇게 고령운전자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75세 이상 운전자들은 의무교육이니 꼭 교육받는 것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