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건강하고 예쁜 치아를 위해 칫솔질 이외에도 치실, 치아미백제품들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치아나 잇몸관리도 중요하지만 입냄새 제거를 위해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구강청결제를 구취제거뿐만 아니라 양치할 시간이 없을 때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가그린, 리스테린과 같은 구강청결제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청결제의 효과 및 부작용
구강청결제는 입안의 이물질들이나 냄새를 제거하는 액체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구강청결제는 충치를 예방하고 치태생성을 막아주어 구강청결제 종류에 따라 입안의 상처, 궤양 등 잇몸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갖고 있는 제품도 많이 출시되는데요. 보통 치과에서는 구강청결제를 양치질의 보조수단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강청결제가 양치효과를 높여주거나 급할 때 양치와 비슷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구강청결제 주의사항
구강 청결제의경우 잘못사용하면 치아나 잇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구강청결제에 나와있는 주의사항을 잘 읽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입 안쪽에 상처가 있다면 입안에 자극을 가하게 되니 기능성 구강청결제가 아닌 이상 구강청결제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가글후 입 헹구지 않기
- 입이 건조한 경우 30분 후에 가볍게 입 한번 헹구기
- 구강청결제 사용 후 음식 바로 섭취하지 않기
- 입안에 염증이 있는경우 의사와 상담하기
구강 청결제 사용방법
하지만 구강청결제에는 복잡하고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데요. 바로 항균성분과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 성분입니다. 따라서 구강 청결제를 사용할 때에는 올바른 사용방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구강청결제의 올바른 사용방법은 20ml ~ 30ml 정도되는 구강청결제를 40초~50초 정도 가글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미백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하신다면 미백성분이 에나멜에 부착되어 효과를 높여줄 수 있도록 60초 정도가 좋습니다. 또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고 나서 물로 헹구는 것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구강청결제를 한번 사용하셨다면 입안을 헹구는 것을 피해 주세요.
구강청결제 하루 몇 번 사용해도 될까?
그 강청결제는 이를 닦는 것처럼 매일 여러 번 사용할 필요가 없는데요. 되도록이면 구강청결제는 하루 1번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구강청결제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구강청결제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의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나 재생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잘해주셔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